에니어그램 8번 유형 도전하는 사람(The Challenger) 특징, 어린 시절, 연애, MBTI 등 총정리

에니어그램을 통해 자신의 성격적 특성을 찾아내고, 개인의 자아상을 발견해, 발전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에니어그램 8번, 도전하는 사람(The Challenger) 유형에 대한 총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에니어그램 8번 특징

에니어그램 8번 사람들은 내가 운명의 주인이라는 마음으로, 도전하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 리더십 있게 행동해 나갑니다.

사람을 설득하는 일에서부터 시작하여, 무언가를 만들어 나가는 일, 건설적인 일을 잘하는 사람들입니다. 파워가 있고 자신감과 대담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에니어그램 8번 리더

이들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의 책임을 지고, 계속해서 앞으로 나가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자신이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두려움이 없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목표 달성에 있어 매우 결단력 있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끈기 있게 행동하는 모습들을 보여줍니다.

리더십을 겸비하고 있기 때문에 단체의 리더로 활동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다른 어떤 유형보다 짜증을 잘 내는 유형이기도 하고, 자신의 분노를 쉽게 표현하는 유형의 리더입니다. 하지만 그런 감정표현마저도, 자신의 솔직함으로 간주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들은 두뇌 회전이 굉장히 빠른 축에 속하며, 실용주의자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에니어그램 유형 중에 가장 독립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유형인 만큼, 다른 사람들과 맞서기를 좋아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이 누군가에게 통제받는 경우를 극도로 싫어하기 때문에, 용의 꼬리보단 뱀의 머리라도 되고자 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런 성향이 여자에게 있다면, 한국의 정서적인 특성상 여자가 나댄다. 라는 이야기를 듣기도 합니다. 한국의 유교적인 특성상 8번의 성향을 가지고 있는 여자는 자기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부분에 대한 분노가 자리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내가 운명의 주인이다. 라는 모토처럼, 옛날과 달리 자신의 자리를 넓혀나가는 여자분들이 많이 보이기도 합니다.

어린 시절

어린시절 7번의 모습

이들은 일찌감치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한 생활을 이어갑니다. 독립적인 성격이 강한 만큼, 골목대장의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리더다운 기질이 어릴 때부터 보이기도 합니다.

이들은 약자로 보이는 것들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어릴 적부터 당당한 모습들을 자주 보이기도 합니다. 정의롭게 행동하려고 노력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정의의 모습과 반대되는 모습을 본다면, 그것에 반기를 드는 모습을 보입니다.

연애

에니어그램 8번 사람들은 연애도 전투적이다. 말들로만 표현하기보다는 행동으로 사랑을 표현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사랑에 대한 주도권마저 쥐고자 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의 연인관계에서는 지배적인 모습이 보이기도 합니다. 연인관계여도, 자신의 약점을 자기 연인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아 합니다.

8w7

개척자, 독립가라는 The Maverick 유형의 모습입니다. 자기주장이 강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주저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 사람들입니다. 외향적인 모습을 보여서 MBTI에서 E의 모습을 보입니다.

이들의 에너지 수준은 굉장히 높은 축에 속하며, 워커홀릭의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들의 열정에 대해 주변 사람들은 관심을 갖기도 합니다. 그러기에 자연스럽게 리더의 자리에 올라가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터프하다. 거칠다. 라는 말이 잘 어울리기도 할 정도로 저돌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강인한 모습의 7번

에니어그램 7번유형에 대한 설명

MBTI

에니어그램 8번 유형은 ENTP, INTP 라는 MBTI가 가장 많이 나옵니다.

E나 I냐는 외향형, 내향형의 차이이지만

N 지금 당장의 눈에 보이는 현실보다는, 더 나은 미래, 이상향을 추구하는 모습입니다. 나무보다는 숲을 보는 타입입니다.

T 이성적

P 즉흥적, 행동 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