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스티드 게코 릴리화이트 4가지 특징

오늘은 크레의 다양한 모프 중에서도, 크레스티드 게코 릴리화이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릴리화이트는 눈에 띄는 특징이 있어서 구별하기가 어렵지 않은데요, 어떤 특징이 있는지 이 글에서 자세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레스티드 게코 릴리화이트란

크레스티드 게코 도마뱀이란?

Lilywhite morph는 Crested Geckos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많은 모프중 하나입니다.

크레스티드 게코에는 다양한 모프가 존재하지만 그 중 가장 인기있는 모프는 릴리화이트 라고 할 수 있습니다.

“Lilywhite”라는 용어는 백합의 순수한 흰색을 뜻하는 단어로 해석하여, 크레스티드 게코중에 흰색과 노란색, 크림색이 특징적으로 보이는 게코들을 이야기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릴리화이트의 역사

릴리화이트 모프의 발견은 2010년 연말, 영국의 Lilly Exotics 회사에 의해 발견이 되었습니다.

개체의 화이트한 특징들때문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크레스티드 게코의 종류가 되었습니다.

Lilly Exotics이라는 회사의 앞 네임의 릴리와, 화이트가 붙어서 릴리화이트라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크레스티드 게코 릴리화이트의 시각적 특징 및 구분법

특히 도살(등쪽) 부분과 레터럴 (옆구리) 부분 및 전체적으로 화이트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이비 크레스티드 게코 릴리화이트

일반적인 노말 개체와 릴리화이트를 구분하기 위해 배쪽을 보는 경우가 가장 정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배 뒤쪽의 중앙부분에 화이트나 크림색의 선이나 동그란 모양이 존재하면서 꼬리부분이 화이트한 느낌이 강하다면 릴리화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크레스티드 게코 릴리화이트 구분을 위한 사진

릴리화이트의 유전적인 특징

공우성 모프라고 불리는 릴리화이트의 특징은 노멀 크레스티드 게코와 메이팅 시 50%의 확률로 릴리화이트가 나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릴리화이트와 릴리화이트를 같이 메이팅했을시 25%의 확률로 루시스틱 이라는 크레스티드 게코가 생성됩니다.

하지만 유전적으로 결함이 있는 치사유전이기 때문에 부화하기전에 죽거나, 부화후 얼마되지 않아서 죽게됩니다.

따라서 브리더분들은 릴리화이트끼리의 메이팅을 암묵적으로 금지합니다.

주의할점은 릴리화이트의 알을 고온으로 (25도이상) 부화하는경우, 또한 알의 상태가 안좋은 경우에는 고개가 기울어진 상태로 태어나는 릴리화이트가 있습니다.

해당 특징을 신드롬이라고 부릅니다.

고퀄리티 릴리화이트의 기준

릴리 화이트는 입문자분들에게도 가장 대중적이고 가장 인기 있는 개체입니다.

릴리화이트는 다양한 모프와의 조합에도 꼭 필요한 개체인 만큼 관심도가 굉장히 높은 개체인 만큼, 고퀄리티 개체를 찾는 경우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릴리화이트 고퀄리티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는 도살 (등 부분) 이 깔끔하고 옆구리 (레터럴)이 지워진, 화이트한 색감의 릴리화이트를 고퀄리티 개체로 봅니다.

크레스티드 게코 릴리화이트 분양가

현재 23년 10월 기준
릴리화이트의 가격은 베이비 기준 4만원~5만원 사이가 평균 금액대입니다. (저퀄리티기준)

크레스티드 게코 다른 모프들의 가격비교

도살 (등 쪽)과 레터럴 (옆구리), 전체적인 밸런스, 색감 등등을 고려하였을 때 고퀄리티의 개체는 평균 분양가가 50 ~ 100 이상부터 시작합니다.

크레스티드 게코 입양시 체크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