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스티드 게코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할 정보 6가지

크레스티드 게코가 인기가 많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크레스티드 게코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오늘은 크레스티드 게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레스티드 게코란?

크레스티드게코 수명

야생 상태에서의 크레스티드게코는 수명이 짧은 경우가 많고, 사람 손에서 길러지는 크레스티드게코의 평균수명은 10년에서 20년 사이입니다.

하지만 이 수명은 온도와 습도, 영양상태, 스트레스 지수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수 있으므로 크레스티드게코의 건강한 사육과 수명을 제대로 보존하기 위해서 사육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크레스티드게코 사진

1. 크레스티드 게코 온도

베이비인지, 성체인지에 따라 그리고 산란 시기냐에 따라 온도를 다르게 설정해주는 게 일반적입니다.


평균적으로 산란 시기와 성장 시기 모두 적절한 온도로 평가받고 있는 24~26도 사이에서 키운다면 건강하게 잘 사육 가능합니다.

넓게 본다면 최저 21도 ~ 최고 27도 사이에서 조절이 가능합니다.


다만 21도 이하, 27도 이상의 온도에서는 크레스티드게코의 생명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2. 크레스티드 게코 습도

습도는 50~70% 사이가 적절합니다. 너무 과하게 습하지도 않고, 너무 저습하지도 않은 상태입니다.


습도가 기준보다 많이 낮아진다면 가습기를 틀거나, 분무를 자주 해줌으로써 크레스티드게코의 컨디션을 올려줄 수 있습니다.

한번 분무 후에는 4~8시간 이내에 물이 다 마를 정도에 맞춰서 분무해야 합니다.

3. 크레스티드 게코 식단 구성 방법

일반적으로 슈퍼푸드라는 식단을 제공합니다. 이틀에 한 번, 성체는 몸무게의 이십 분의 일, 베이비는 십분의 일 정도의 양을 제공합니다.

주에 1~2번 정도는 간식으로 귀뚜라미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귀뚜라미 제공 방법에 대한 주의사항 참고 부탁드립니다.


4. 크레스티드 게코 건강 상태 확인 방법.

탈피를 잘하고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탈피는 살아가는 동안 평생 하는 행동입니다.
피부를 제대로 다 먹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제대로 하지 못하였다면, 습도의 문제거나 도마뱀의 컨디션 문제가 발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베이비 크레스티드게코는 1~2주마다 한 번 탈피합니다.

내 도마뱀이 탈피를 잘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라고 한다면 몰래몰래 탈피를 잘하고 있을 겁니다. 안심하세요.

성체는 한 달에 한 번의 탈피를 합니다.

5. 크레스티드 게코 핸들링 주의사항

사람의 체온은 36.5도입니다. 크레스티드게코에게 손의 온도는 굉장히 높습니다. 과도한 핸들링 (약 5분 이상)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어린 도마뱀인경우에는 온도에 더욱 민감함으로 과도한 핸들링 때문에 스트레스 및 크레스티드게코의 수명이 짧아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심하세요.

릴리화이트 종에 대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