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스티드 게코란?


남서 태평양의 뉴칼레도니아 남부 섬에 서식하는 파충류입니다.

뉴칼레도니아섬

크레스티드 게코 역사

1866년 프랑스의 파충류학자 Alphone Guicheno에 의해 발견되어 처음으로 학계에 발표되었습니다.

크게 주목받지는 못하였었다가 1994년 독일의 파충류학자인 Robert Seipp 미국의 파충류학자 Philippe de Vosjoli 박사가 뉴칼레도니아섬의 열대우림에서 다시 한번 발견하였습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멸종된 종으로 생각하였던 종이였기에 발견 자체가 대단한 사건이었습니다.

1994년에 크레스티드 게코의 표본을 미국으로 가져와 번식을 시도하였고, 1994년~1995년에 번식이 성공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2021년 기준 국제자연보전연맹 (IUCN)의 적색목록, 즉 멸종 위기종으로 아직 등록이 되어있는 종입니다.

학명은 Correlophus ciliatus 입니다.

크레스티드 게코 외모

크레스티드 게코

크레스티드 게코는 속눈썹을 연상하는 독특한 볏과 매혹적인 외모 때문에 사람들의 이목을 끌 만했습니다.

사육 난이도가 굉장히 쉬운 편이기에 파충류 커뮤니티에서 굉장한 관심을 갖게 되었고,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파충류 중 한 종입니다.

눈꺼풀이 없어서 눈을 감지 못합니다.

크레스티드 게코 크기

베이비는 4~5cm 정도, 준성체는 10 cm 정도 이고 성체는 15 cm 전후 됩니다. 꼬리가 없다면 15cm보다 더 짧아질 수 있습니다

크레스티드 게코의 활동 시간

야행성인 특징으로 인해 낮에는 대부분 숨어서 잠을 자며 밤에 가장 활동적이고 수목 파충류인 만큼 대부분 나무와 잎사귀 사이에서 생활합니다.

크레스티드 게코의 수분 섭취방법

나뭇잎이나 표면의 물방울들을 핥는 행동을 하며 수분 섭취하게 됩니다. 사육상태에서는 물그릇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분무기로 물방울이 맺히도록 제공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크레스티드 게코의 번식방법

일반적으로 암컷은 2개의 알을 낳습니다. 사육상태에서는 은신처 겸 알을 낳을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기 위해 습식 은신처를 만들어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습식 은신처는 수태로 구성됩니다.

알은 온도에 따라 평균적으로 60~90일 사이에 부화가 됩니다.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인큐베이터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온도변화가 거의 없는 장소이면서, 21~25도 사이가 유지되는 장소가 있다면 온도조절장치 없이 자연부화가 성공하기도 합니다.

소리를 내는 크레스티드 게코

크레스티드 게코는 짖거나 울지 않습니다. 대부분 조용한 상태로 지내고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 키우기 굉장히 용이합니다.

무언가 불편한 경우에만 꾸잉~ 이라는 소리를 내는 경우들이 있지만 그 소리마저 아주 작기 때문에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크레스티드 게코 꼬리

위협적인 상황이라고 판단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이라면 크레스티드 게코는 꼬리를 흔들거나, 꼬리를 자르는 행동을 합니다.

꼬리를 흔들기 시작한다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상태이니 안정을 취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꼬리는 한번 잘리면 다시 자라지는 않기 때문에 꼬리의 보존을 위해서 대부분의 사육자가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크레스티드 게코의 성격

크레스티드 게코는 온순하고 공격적이지 않고 차분한 파충류입니다. 오히려 겁이 아주 많습니다. 그러기에 다룰 때 부드럽게 천천히 다루어야 합니다.

크레스티드 게코의 모프와 색상

크레스티드 게코의 매력은 다양한 색상과 모프때문입니다. 모프는 유전되는 형질들이 정립되어 하나의 종류를 나타냅니다.

현재 모프 종류에는 노말, 카푸치노, 프라푸치노, 세이블, 아잔틱, 릴잔틱 등등 매우 많은 모프들이 있지만, 가장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종류는 릴리화이트라는 모프입니다.

릴리화이트에 대해서 더 알아보기

색상은 흰색,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갈색 등등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고, 그 색상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취향에 따른 호불호가 작용합니다.

크레스티드 게코 분양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릴리화이트

건강한 사육방법에 대한 팁은 이 글을 참고하세요.